본문 바로가기

Photo

유대 신비주의의 심장 쯔밧 (Safed)

사진: 쯔밧 중앙 광장 앞에 있는 조형물입니다. 조형물보다 유리창에 옛 이슬람 사원 첨탑이 비치기에 찍었습니다.



지난 3월 말에 상부 갈릴리에 있는 쯔밧(영어로는 Safed, Zefat, Safad 그리고 기타 등등으로 불리더군요)에 다녀왔습니다. 성서에는 쯔밧이라는 동네가 등장하지 않지만 예수께서 마태복음 5장 14절 이하에서 "너희는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라는 말씀을 전하실 때, 쯔밧이라는 동네를 가리키면서 말씀했다고 누가 그러더군요. 어쩌면 상부 갈릴리 지역중에서는 가장 높은 곳 (해발 900 미터)에 위치해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그 산위에 있는 동네가 잘 보였겠죠.


사진: 쯔바 동네의 특징은 창문을 푸른색 페인트로 칠하는 것입니다. 창문뿐 아니라, 현관문도 창문, 베란다 난간도 푸른색이죠. 왜냐구요. 푸른색은 하늘을 뜻하기 때문에, 마귀의 침입을 막을 뿐 아니라 오실 메시야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쯔밧을 소개하는 웹 사이트 (www.safed.co.il)에 보니, 랍비 시몬 바르 요카이의 이름으로, 메롬 로에즈가 말하기를 메시야가 오실때 쯔밧으로 오셔서 예루살렘으로 입성한다고 했다고 합니다. 아리 하코데쉬는 제 3의 성전이 건축될때까지 쉬카이나 (하나님의 현현)이 쯔밧 위에 머물것이라고 말했답니다.


랍비들의 이야기 뿐 아니라, 옛 이야기에 따르면, 노아의 두 아들 셈과 야벳이 예쉬바 (유대인 토라 공부방 - 혹은 토라 학교)를 쯔밧에 세웠으며 야곱이 그 예쉬바에서 몇년 동안 공부를 했다고 합니다. 다른 이야기에 따르면, 쯔밧은 주후 70년 경에 세워졌으며 16세기경 스페인에서 일어난 유대인 핍박 사건때 유명한 종교 지도자들과 신비주의자들이 쯔밧으로 이주를 해왔으며, 그 후 쯔밧은 유대 세계의 영적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유대 신비주의인 카발라 역시 쯔밧이 그 심장부입니다. .


사진: 쯔밧에서 갈릴리 바다로 돌아오는 도로변에서 찍은 것입니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왼편 멀리 갈릴리 바다가 보입니다.

'Phot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 채림이와 함께  (0) 2010.05.31
베들레헴 장벽  (1) 2010.05.29
유대 신비주의의 심장 쯔밧 (Safed)  (6) 2010.05.02
더 이상 못 참겠다!!!  (2) 2009.10.31
빼다귀 대신 쇼파를  (0) 2009.10.23
제사장들은 머리털을  (5) 2009.09.02
  • 비밀댓글입니다

    • 샬롬

      안녕하세요. 이스라엘을 위해 늘 기도해 주신다니, 힘이 됩니다. 영혼을 향한 사랑과 긍휼은 정치, 경제 그리고 종교 문제를 뛰어넘는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이지요. 메시아닉 쥬가 방문을 한다니 아마 특별한 만남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말씀하신대로 이스라엘 뉴스와 관련된 기도제목들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 신주철 2010.05.07 15: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샬롬, 금전 성지순례 중에 목사님의 설명에 많은 은혜와 감동과 사명감을 일깨우고 돌아온 주의 작은 종(고려 45회)입니다.
    들어와 둘러보니 당시의 설명이 다시 살아나네요.
    감사를 드립니다. 자주 들릴께요.
    목사님의 사역과 비전 위에 주의 은총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목사님, 귀한 만남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리고, 45회 동기 목사님들을 통해 큰 도전을 받았습니다. 겸손과 열심으로 순례하시는 아름다운 모습은 잊지 못할 귀한 은헤였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 켈리 2010.05.13 2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목사님 안녕하세요~^^
    4월말일에 이스라엘 성지순례 목사님들과 함께했던 청년입니다.
    목사님의 너무나 지혜롭고 은혜로운 말씀 감동받고, 되새기며
    '나의사랑이스라엘' 을 찾게 되었어요~
    사진 정리하던중에 제카메라에 담긴 목사님 사진보내드리려고합니다.
    이멜주소 알려주세요~
    언제나 늘 평안하시구요.
    자주들를께요~~~~~~~~~~~~~~~~^^

    • 이스라엘 2010.05.14 1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샬롬
      안녕하세요. 사진을 보내 주신다니 너무나 감사하네요.
      myloveisrael@gmail.com 입니다. 늘 평안하세요.